본문 바로가기

일러스트

일러스트 오브젝트 비율과 크기 조정

일러스트를 통해 여러 오브젝트를 그리다 보면, 일정한 비율에 맞게 두께를 조절하거나,

크기를 조절할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이번에는 일러스트에서 오브젝트를 좀 더

쉽게 비율에 알맞게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러스트는 그림을 그리는 도구인 만큼,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율에 알맞게 크기를 조절하는 2가지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 - 트랜스폼 (Transform)

두 번째 방법 - 오프셋 패스 (Offset path)


트랜스폼 (Transform)을 사용하여 비율에 알맞게 오브젝트 크기 조절하기!

1. 오브젝트클릭하여 트랜스폼 (Transform)을 통해서 크기를 확인합니다.

 

오브젝트을 클릭하여 트랜스폼 (Transform)을 통해서 크기를 확인합니다.

 

2. 오브젝트 클릭한 다음 그 자리 그대로 그 위로 복사 (단축키 Ctrl + C, Ctrl + F / Command + C, Command + F)

(그 자리 그대로 그 위로 복사를 한 경우라서 변화한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브젝트의 색상을 변경해주면, 복사된 오브젝트와 기존의 오브젝트를 분리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3. 그다음 복사된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다시 트랜스폼 (Transform)을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비율을 그대로 크기를 직접 입력하여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사된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다시 트랜스폼 (Transform)을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비율을 그대로 크기를 직접 입력하여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트랜스폼 (Transform)은 자신이 직접 수치를 입력해서 가로, 세로의 원하는 비율에 맞게 자신이 오브젝트의 모양을 바꿔서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여러 과정을 반복해서 귀찮을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럼 좀 더 간단한, 두 번째 방법인 오프셋 패스 (Offset path)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프셋 패스 (Offset path)를 사용하여 비율에 알맞게 오브젝트 크기 조절하기!

1. 오브젝트를 선택 후 상단 메뉴 Object - Path - Offset Path

 

오브젝트를 선택 후 상단 메뉴 Object - Path - Offset Path

 

2. 오프셋 패스 (Offset path) 창에서 자신이 비율에 맞게 크기를 조절할 만큼 수치를 입력 후 적용.


오프셋 패스 (Offset path) 창 살펴보기

Offset에서 -값을 주면 기존 도형의 안쪽으로 크기가 비율에 맞게 줄어듭니다.

 

Offset 에서  -값 을 주면 기존 도형의  안쪽으로 크기가 비율에 맞게 줄어듭니다.


Offset에서 +값을 주면 기존 도형의 바깥쪽으로 크기가 비율에 맞게 커집니다.

 

Offset 에서  +값 을 주면 기존 도형의  바깥쪽 으로 크기가  비율에 맞게 커집니다.


트랜스폼 (Transform)은 각각 입력을 해줘야 하지만, 오프셋 패스 (Offset path)은 한 번의 입력으로

모든 면을 두께가 일정하게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 - 트랜스폼 (Transform) / 두 번째 방법 - 오프셋 패스 (Offset path)를 통해서

일러스트 오브젝트를 비율에 맞게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작업에 맞는 방식에 따라서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