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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 4D

시네마 4D 풍선글자 만들기 (Cinema 4D Balloon Text)

2021년도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가 바로 3D Text로 선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UX / UI / 그래픽 등 다양한 분야에서 3D의 활용도가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21년도 디자인 트렌드에 맞춰서 이번에는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시네마 4D 풍선글자 만들기 (Cinema 4D Balloon Text)를 해보고자 합니다.


2021년도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서 더 살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연결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https://graphicmama.com/blog/graphic-design-trends-2021

 

Graphic Design Trends in 2021 That Will Cause Revolution | GraphicMama

12 amazing Graphic Design Trends that will change the design industry in 2021. The year of 3D, illusion, and chaos. Welcome to the revolution.

graphicmama.com


시네마 4D 풍선글자 만들기 (Cinema 4D Balloon Text)

 

1. MoText를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해 줍니다.

맨 처음 MoText를 작동시키면 TEXT라는 기본 형태가 나옵니다.

MoText의 Attributes에 들어가서 Text 칸에 자신이 원하는 글자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MoText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MoText 실행 후 Text칸에 글자를 입력해주세요.
자신이 원하는 글자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입력한 글자에 따라 형태가 변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원활하게 그리드를 분배하기 위해서 DisplayGouraud Shading (Lines) 모드로 변경해줍니다. (단축키 N~B)

나중에 효과를 넣었을 때 그리드가 엉켜 제대로 애니메이션이 작동되지 않을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해줍니다.

 

Display를 Gouraud Shading (Lines) 모드로 변경해줍니다. (단축키 N~B)


3. MoText 설정에서 ObjectCap을 적용하여 그리드를 더 원활하고 형태를 부드럽게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각자 적은 글자의 형태에 따라 보면서, 수치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균일하게 그리드를 나올 있도록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MoText - Object - Subdivision
  • MoText - Caps - Size
  • MoText - Caps - Caps Type (Regular Grid) - Size

MoText - Object - Subdivision
MoText - Caps - Size / MoText - Caps - Caps Type (Regular Grid) - Size


4. 상단 메뉴창의 Mesh - polygon Pen (단축키 M~E)를 선택하여서 텍스트 형태에 따라서 소프트바디가 적용될 부분을 만들어 줍니다.

 

폴리건 펜을 사용하여서 글자 모양 그대로 면을 형성 후 Extrude를 사용해서 두께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Extrude로 두께 생성할 경우 Extrude-Options에서 Create Caps를 체크하셔야 뚫린 면이 없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Mesh - polygon Pen (단축키 M~E)
폴리건 펜을 사용하여서 글자 모양 그대로 면을 형성 후 Extrude를 사용해서 두께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Extrude 로 두께 생성할 경우  Extrude-Options에서 Create Caps 를 체크하셔야 뚫린 면이 없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위의 글자 모양을 그대로 다시 폴리건펜으로 만들어 주는 이유는?

소프트 바디를 사용할 경우, 면이 많으면 렉이 걸리고 속도가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면의 구조의 오브젝트 형태에 디포머 메쉬를 적용하여 소프트 바디를 사용해

풍선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 입니다.


5. 부풀어 오는 텍스트를 가두기 위해 큐브를 사용해서 을 만들어줍니다.

(큐브는 여기서 감옥처럼 글자를 고정시키고 더 이상 흘러내지 않도록 설정할 것입니다.)

 

큐브를 사용해서 틀을 만들어줍니다.

사진처럼 특정 오브젝트만 투명하게 보고 싶을 경우,

오브젝트 - Basic - X-Ray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6. MotextC를 눌러서 깨준 다음, Connect Object + Delet를 눌러서 하나의 폴리건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 후 Polygon Pen으로 만든 면에는 Soft body를,

텍스트에는 디포머 Mesh를 적용하고 Cube에는 Collider body를 적용 후 Static Mesh로 변경시켜 줍니다.

 

각 오브젝트에 들어간 효과들입니다.
Collider body를 적용 후 Static Mesh로 변경시켜 줍니다.


7. MeshObject - CagesPolygon Pen 오브젝트를 넣은 후 Initialize를 클릭해줍니다.

 

Mesh에 Object - Cages에 Polygon Pen 오브젝트를 넣은 후 Initialize를 클릭해줍니다.


8. Polygon Pen에 적용했던 Soft body에서 Pressure 값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부풀어 오는 글자 애니메이션이 적용이 됩니다.)

 

Soft body에서 Pressure 값 / 부풀어 오는 힘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문제점 발생의 예시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틀을 잡았던 큐브 모양의 범위에 벗어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애니메이션의 정밀도를 올려주는 설정 값을 다시 재설정 해야합니다.


9. 애니메이션 정밀도 올리는 방법

  • Edit - Project Setting 클릭
  • Attributes창에서 Project - Dynamics - Expert - Steps per Frame값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Project - Dynamics - Expert - Steps per Frame값
문제점 해결

(그러면 좀 더 정밀한 애니메이션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0. 마지막으로 렌더링을 할 경우, Cube와 Polygon Pen의 렌더를 꺼두신 후,

각자 원하는 배경과 재질을 입혀서 글자를 렌더링하여 자유롭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Cube와 Polygon Pen의 렌더링시 보이지 않도록 빨간색 표시체크해주세요.
완성본 예시


이렇게 다소 어렵지만, 10단계로 나누어서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시네마 4D 풍선글자 만들기 (Cinema 4D Balloon Text)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배웠던 것을 다시 한 번 복습하면서, 자신의 텍스트에 맞게 수치를 조절하면서 더 자연스러운 느낌을 연출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로 예시파일을 첨부하겠습니다. 보시고 살펴보면서 따라가지 못한 부분,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Cinema 4D Balloon Text.c4d
0.8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