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프터 이펙트

작업 능률을 올려주는 애프터 이펙트 무료 플러그인 (Fx Console)

영상편집, 모션그래픽 작업을 할 경우에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어도비의 애프터 이펙트 (After

Effects)입니다. 애프터 이펙트에도 수많은 플러그인이 존재합니다. 플러그인은 쉽게 프로그램을 더 효과적으로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프터 이펙트 플러그인 중 작업능률을 올려주는 무료 플러그인을 소개 (Fx Console) 해드리고자 합니다. 몇 초, 몇 분 안되는 영상도 편집과 여러 이펙트가 들어가게 되면, 퀄리티에 따라 작업시간을 몇 배나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플러그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간을 절약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Fx Console란?

Video Copilot사의 무료 플러그인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이펙트 효과를 바로 찾아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여러 프리셋 및 스타일프레임을 보기 위해 스크린샷의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입니다.


Fx Console Download (다운로드 방법)

 

1.  https://www.videocopilot.net/로 접속해주세요.

 

https://www.videocopilot.net/ 페이지 화면입니다.


2. Videocopilot 사이트에서 상단메뉴에 있는 TUTORIALS를 클릭한 후, FREE PLUG-INS > FX Console Plug-in 클릭해주세요.

 

왼쪽 상단메뉴의 TUTORIALS 를 클릭한 후 , FREE PLUG-INS > FX Console Plug-in  클릭해주세요 .


3. 중간 오른쪽에 위치한 Download FX Console for Windows / Download FX Console for Mac (자신의 OS 맞는 버전)을 클릭해주세요.

 

오른쪽에 위치한  Download FX Console for Windows / Download FX Console for Mac ( 자신의  OS  맞는 버전 ) 을 클릭해주세요 .


4.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설치해주세요.

 

다운 받은 파일을 압축해제해주시면 됩니다.


5. 동의 후 버전을 선택한 후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동의 후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설치 완료~!

 


Fx Console 사용방법

애프터 이펙트 창에서 컨트롤 + 스페이스 (Ctrl + Space)를 클릭하면,

밑의 그림과 같은 바가 나타납니다.

 

Ctrl + Space

* 한글 버전은 적용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빈 공간에 컨트롤 + 스페이스 (Ctrl + Space)를 클릭하면 Fx 검색할 수 있는 돋보기 창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효과를 줄 수 있는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컨트롤 + 스페이스 (Ctrl + Space)를 클릭하면 위의 사진처럼 Fx 검색바가 함께 나타납니다.


1. 레이어에 효과 적용하기

검색바에 자신이 레이어에 주고 싶은 효과를 검색하여 Enter를 눌러 효과를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이 알고 있는 이펙트가 많다면, 시간을 절약하여 바로 찾지 않고 단축키만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ffect & Presets에서 검색하고 찾는 시간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2. 스크린샷 찍기

사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나와있는 화면을 자동으로 스크린샷을 찍어줍니다.

사진 모양의 아이콘으로 찍은 스크린샷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카메라 아이콘 바로 옆의 갤러리 아이콘을 클릭하면, 저장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가 아래로 향하는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신이 원하는 파일 포맷 (Png, Jpg)를 선택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애프터 이펙트 단축키 Ctrl + Alt + S를 클릭하여, 포맷을 설정하여 렌더링을 한 후, 저장해야 했던 방식을 조금 더 간추려 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자신만의 단축키, UI를 설정하기

 

자신만의 단축키 , UI 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신이 원하는 UI Color (Dark, Light)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Shortcut)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되는 스크린샷 위치 등도 변경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작업 능률을 올려주는 애프터 이펙트 무료 플러그인 Fx Consol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효과지만, 바쁜 일정 속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고마운 무료 플러그인입니다. 자신만의 편한 UI를 설정하여 작업 능율을 상승시켜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