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프터 이펙트

애프터 이펙트 플러그인 뉴턴 (After Effects Plugins Newton)

모션그래픽을 전공하면, 가장 실무에서 협업으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애프터 이펙트 (After Effects)입니다.

애프터 이펙트는  여러가지 기본의 효과들을 줄 수 있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더 다양한 모션을 줄 수 있습니다.

애프터 이펙트 플러그인 (After Effects Plugins)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중 하나인 애프터 이펙트 플러그인 뉴턴 (After Effects Plugins Newton)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애프터 이펙트 플러그인 뉴턴 (After Effects Plugins Newton)

 

애프터 이펙트 플러그인 뉴턴  (After Effects Plugins Newton)


애프터 이펙트 플러그인 뉴턴 (Newton)이란?

애프터 이펙트의 플러그인으로 중력, 마찰력, 튀는 정도 등 2D 물리적인 기반의 애니메이션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유료 플러그인입니다.

 

애프터 이펙트 플러그인 뉴턴 인터페이스 (Newton Interface)


뉴턴 다운로드 방법 (Newton Download)

1. https://aescripts.com/newton/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한 후 자신이 원하는 라이센스 타입을 설정하여 구매를 해주시면 됩니다.

 

https://aescripts.com/newton/

 

현재 기준의 가격입니다.

Single User Lincense $249.99

Floating Server License $312.49

(무료, 평가 버전의 경우는 25프레임으로 제한되며, 학생과 교직원에 대해서는 50% 할인이 적용됩니다!)

Buy 2 for $224.99 each

Buy 5 for $212.49 each

Buy 10 for $199.99 each


2. 구매 후 자신의 계정을 클릭 (MY ACCOUNT)하면 다운로드와 라이선스 페이지 (My Downloads & Licenses)를 클릭해주세요.

 

카테고리 화면 (BROWSE Categories)


3. 다운로드와 라이선스 페이지 (My Downloads & Licenses)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뉴턴 파일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와 라이선스 페이지 (My Downloads & Licenses)


 

뉴턴 설치 방법

다운받은 파일을 열어 압축을 풀어준 다음, 자신의 OS에 맞도록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열어 압축을 풀어주세요.
자신의 OS에 맞는 파일을 선택하세요.


윈도우에 뉴턴 설치하는 방법 (On Windows)

Open the Install/Win folder and copy the Newtn folder to Plugins.

압축파일에 있는 Install 폴더 안에 WIN를 클릭하여, 자신의 드라이브 경로에 Adobe > Adobe After Effects > Support Files > Plug-ins에 넣어주면 됩니다!

 

윈도우에 뉴턴 설치하는 방법 (On Windows)


맥에 뉴턴 설치하는 방법 (On Mac)

Open the Install/Mac folder and copy the file Newton.plugin to {path_to_AE}/Plugins. Please make sure to actually copy the file. Drag and drop operation may create an alias instead of copying the file.

압축파일에 있는 Install 폴더 안에 MAC를 클릭하여, 자신의 드라이브 경로에 Adobe > Adobe After Effects > Plug-ins에 넣어주면 됩니다!

 

맥에 뉴턴 설치하는 방법 (On Mac)


뉴턴 플러그인 등록하는 방법 (Registration)

If you have purchased the plug‐in, you need to enter your license code in the registration dialog (Newton > Registration). This will unlock the trial version.

Note that you can also use aescripts manager app to install and license the plug‐in: aescripts+aeplugins manager

app. You can find your license code in the My Downloads & Licenses section in your user account.

 

1. 애프터 이펙트를 실행시킨 다음,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컴포지션 메뉴에 포함되어 있는 뉴턴을 실행시켜 줍니다.

 

뉴턴을 실행한 후 나오는 화면입니다.

 

2. 뉴턴의 왼쪽 상단 메뉴 Newton > Registration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창에 자신이 구입했던, 라이선스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라이선스는 자신이 구입했던 aescripts X aeplugins 사이트에서 뉴턴 라이선스 코드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Newton > Registration


뉴턴 인터페이스 (Newton Interface)

Body Properties / Joint Properties / Bodies / Joints / Export / Info / Actions History / Global Propertie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메뉴를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ewton Interface

 


Bodies

자신이 작업했던 컴포지션의 레이어들을 모아놓은 칸입니다.

(만약, 컴포지션에서 자신이 가져오고 싶지 않은 레이어가 있다면, 그 레이어를 선택 후 > 오른쪽 마우스 > 가이드 레이어 (Guide Layer)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또는 자신이 가져오고 싶은 레이어만 솔로 표시를 하여 뉴턴으로 가져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Info

레이어의 위치, 폴리건, 회전율의 정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창입니다.


Actions History

자신이 적용했던 액션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는 창입니다.


Global Properties (Gravity / Solver)

Magnitude = 중력의 세기를 설정

Direction = 중력의 방향을 설정

Inherit From = 체크 시 중력이 레이어의 위치에서 값을 상속하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위치 [0, 10]은 크기가 10이고 방향이 90도인 기본 중력을 나타냅니다.


Global Properties (Gravity / Solver)

Time Divider : 물리 방정식을 푸는 데 사용되는 시간 단계에 영향을 줍니다. 기본값은 1로 5의 값을 설정할 경우, 고정밀 슬로우 모션과 같은 애니메이션을 줄 수가 있습니다.

Sub – Step : 기본값은 2로, 값이 높을수록 추가 계산 시간을 희생하면서 더 높은 품질의 시뮬레이션을 생성할 있는 기능입니다.

Collision Tolerance : 충돌 허용 오차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은 25로 작은 값의 경우는 종종 접촉하는 몸체 사이의 간격을 줄이지만, 충돌이 발생할 때 겹치거나 불안정해 보일 수 있습니다.


Body Properties (Genral / Advanced)

Type : Static / Kinematic / Dynamic / Domant / AEmatic / Dead

Static =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고, 레이어를 제자리에 머물 수 있게 합니다. (a non-moving body)

Kinematic = 애프터 이펙트에서 설정한 키프레임을 사용하여 운동성을 주며, 설정한 부분이 끝난 후에는 키프레임의 운동성, 방향성을 따르는 다이나믹이 적용됩니다.

Dynamic = 중력의 영향을 받아 물체가 물리적인 힘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default type)

Domant = 휴면상태로 다른 레이어의 동적인 움직임을 받으면, 그때 깨어나 움직임이 적용됩니다.

AEmatic = 앵커포인트앵커 포인트 (Anchior point)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이 됩니다. X를 누르면 앵커 포인트를 중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Dead = 죽은 것으로 보이지 않게 만듭니다.

Desity : 밀도, 밀도가 크든 작든 속도에 영향을 받지는 않으며, 상호 작용에 대한 값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Friction : 마찰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Bounciness : 튀어오르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Color : 움직임에 따라 컬러의 변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Mesh Precision : 외곽선의 부드러운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Velocity Magnitude : 속도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Velocity Direction : 속도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Angular Velocity : 각속도, 회전 연동을 하는 것에 대하여 단위 시간에 도는 각도를 말합니다. 즉, 물체의 운동을 하나의 기준점에서 관측할 때, 기준점에 대하여 물체가 회전하는 속도를 측정한 물리량.

Linear Damping : 오브젝트의 선형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Angular Damping : 오브젝트의 각도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AEmatic Damping : AEmatic에서 댐핑의 정도를 조절합니다.

AEmatic Tension : AEmatic에서 텐션의 정도를 조절합니다


Body Properties (Genral / Advanced)

Body Properties에서 advanced의 설정은 충돌하는 형식 및 자력 등을 설정하는 창입니다.

Collision Group / With : 충돌하는 그룹을 지정합니다.

Fixed Rotation : 오브젝트에 회전을 줄 수 있습니다.

Gravity Scale : 오브젝트마다 중력의 강도를 설정할 수 잇습니다. 값이 낮을수록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Use Convex Hull : 이것을 체크할 경우, 복잡한 형태의 오브젝트를 단순화하여 시뮬레이션의 성능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복잡한 물체의 계산하는 속도를 낮춰주는 것입니다.

Magentism Type (Attract / Repulse) : 다른 오브젝트를 끌어당기거나, 반발할 수 있는 자석으로 변환시키는 기능입니다.

Magent Internsity : 자력의 강도를 지정합니다.

Magent Distance : 자력이 영향을 미치는 거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Accept Magnetism : 자력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Export Contacts : 이것을 체크하면 오브젝트들의 운동성 및 상호작용으로 인한 접촉을 애프터 이펙트의 키프레임으로 내보낼 수가 있습니다.


Joint Properties

뉴턴 Newton을 사용해서 몸체 사이의 관절을 만들 수 있습니다.


Distance Joint = 두 오브젝트의 거리가 가운데 앵커 포인트 부분을 기준으로 일정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관절에 탄력을 주고 부드러운 거리 관절을 얻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Tension (0=auto) : 관절에 탄력을 주어서 소프트 바디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mping : 움직임의 양을 줄이거나 부드럽게 하는 데 사용됩니다.

Collide Connected : 연결된 두 본체가 서로 충돌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입니다.


Pivot Joint = 두 바디가 공통 앵커 포인트 또는 피벗 포인트를 공유하도록 합니다. 관절 각도는 두 바디 간의 상대적인 회전이며, 특정 범위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피벗 점은 조인트 앵커 도구  Y를 사용하여 미리보기에서 직접 설정해야 합니다.

Enable Limit : 체크할 경우, 밑의 (Lower Angle / Upper Angle)에 설정한 값을 기준으로 관절 각도를 하한과 상한 사이에 유지되도록 하는 데 사용됩니다.

Enable Motor : 체크할 경우, 모터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Motor Speed : 모터의 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Max Motor Torque : 최대 모터 토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llide Connected : 서로 충돌해야 하는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Piston Joint = 피스톤조인트를 사용하면 지정된 축을 따라 두 바디를 상대적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상대 회전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회전이 변환으로 대체된다는 것을 빼고는 피벗 조인트와 유사합니다.

Enable Limit : 체크할 경우, 밑의 (Lower Translation / Upper Translation)에 설정한 값을 기준으로 관절 각도를 하한과 상한 사이에 유지되도록 하는 데 사용됩니다.

Enable Motor : 체크할 경우, 모터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Motor Speed : 모터의 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Max Motor Force : 최대 모터 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llide Connected : 서로 충돌해야 하는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Spring Joint = 두 본체가 스프링으로 연결된 것처럼 움직이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Springiness : 스프링의 강도를 제어합니다.

Damping : 진동의 진폭을 줄일 수 있습니다.

Desired Length : 스프링이 비활성 상태 일 때의 길이를 지정합니다.


Wheel Joint = 휠 조인트는 피스톤과 피벗 조인트의 혼합입니다. 이 조인트는 일반적으로 바퀴를 차량에 부착하는 데 사용됩니다.

Suspension : 서스펜션(자동차에서 차체의 무게를 받쳐 주는 장치)를 조절합니다.

Damping : 진동의 진폭을 줄일 수 있습니다.

Enable Motor : 체크할 경우, 모터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Motor Speed : 모터의 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Max Motor Torque : 최대 모터 토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llide Connected : 서로 충돌해야 하는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Blob Joint = 오브젝트를 그룹 안에 묶어서 일정하게 볼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Tension : 관절의 부드러움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Damping : 움직임의 양을 줄이는 데 사용됩니다.

Collide Connected : 서로 충돌해야 하는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Export

자신이 적용했던 애니메이션을 프레임을 설정하여 새로운 컴포지션, 모션 블러의 포함 여부를 설정하여 렌더링 할 수 있습니다.


애프터 이펙트 플러그인 (After Effects Plugins)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중 하나인 애프터 이펙트 플러그인 뉴턴 (After Effects Plugins Newton)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계속해서 연습하고 사용하다보면, 재밌고 참신한 다양한 모션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플러그인입니다. 또한 중력, 물리적인 기반의 여러 형태들을 표현하여 활용도가 높은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익혀두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