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자격증

마케팅이란? (What is Marketing)

 

마케팅은 현대 사회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기업에서 필수적으로 수행되는 활동입니다.

이는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 마케팅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활동을 포함합니다.

이 글에서는 마케팅의 정의와 다양한 기능, 마케팅 전략의 종류를 소개하겠습니다.

 


 

마케팅의 정의

 

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조사, 상품 및 서비스 개발, 합리적인 가격과

유통망으로 판매촉진하여 기업의 이윤을 추구하는 총체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나. 마케팅의 구성요소는 네가지로 마케팅 믹스라고 하여 마케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방법을 조정하는 것이다.

 

 

  • 제품 : 판매할 제품과 서비스
  • 가격 :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준다.
  • 유통 : 재품과 서비스가 판매되는 경로
  • 촉진 :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하게끔 하는 모든 촉진활동

 


 

마케팅의 기능

 

제품관계 : 신제품 자원 개발, 기존제품 개량, 포장 등의 디자인의 결정

시장거래관계 : 시장조사, 수요예측, 판매경로 설정, 가격정책, 상품의 취급, 경쟁대책

판매관계 : 판매원의 인사관리, 판매활동 실시

판매촉진관계 : 광고, 선전, 각종 판매촉진책 실시

종합조정관계 : 기업의 전략적 관리, 투자 위험의 사전 예방 및 요인의 강화, 계획책정, 조직운영, 예산관리 실시

 


 

마케팅 전략

 

마케팅의 전략은 통합적이고 마케팅의 기능을 적절하게 통합하여야 한다.

마케팅 전략의 목표는 기업의 이윤추구 이다.

 

블루오션 전략 : 경쟁자가 없는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2등 전략 : 1등이 아닌 적당한 시점에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

퍼플카우 전략 : 한 순각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하여 시장에서 화젯거리가 되는 전략

MOT 전략 : 짧은 순간이라도 소비자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전략

DB 마케팅 : 다양한 경로로 수집한 시장정봉화 고객정보를 분석하여 판매와 연결하는 전략이다.

DM광고 마케팅 : 상품 정보가 인쇄된 인쇄물을 우편으로 직접 발송하는 광고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