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참고자료

BX / BI 디자인이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브랜드 디자인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이제는 브랜드 디자인에 이어서 BX / BI 디자인이라는 말도 생겼습니다.

생소하신 분도 있으실 텐데요. 몇 년 전부터 디자인 분야에서는 정말 많은 강조가 되고 

현재는 BX / BI 디자이너라는 말이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BX / BI 디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BX (Brand eXperience Design)란?

  • 브랜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말합니다. 즉, 브랜드에 대한 사용자가 경험하는 가치를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 브랜드의 가치, 의미를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어서 브랜드의 긍정적이고 좋은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것입니다.
  • 수많은 브랜드는 그 각 특성과 사람들이 갖는 인식이 있습니다.
  • 즉,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생성하기 위한 모든 디자인을 말하며,
  • 디자인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정의, 가치, 스토리 등도 포함됩니다.
  • 시각뿐만 아닌 공감각적인 경험을 디자인하기 때문에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연상이 되도록 디자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로 들어 쉑쉑이라는 브랜드를 떠올리면, 향이 진하고 맛있는 버거와 달콤한 셰이크와 짭짤한 감자튀김이 연상이 되는 것처럼 좋은 경험을 사용자에게 주고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나도록 디자인을 하는 것입니다.

스포츠 브랜드들의 다양한 포장지 디자인입니다. (각 브랜드의 로고와 색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BI (Brand Identity Design)란?

  • 브랜드의 정체성을 디자인하는 것을 BI (Brand Identity Design)라고 합니다.
  • 정체성을 만들 기 위해서는 정말 다양하고 세부적인 여러 디자인들이 다 포함이 됩니다.
  • 브랜드의 로고, 컬러의 의미 등 여러 가지의 조합을 통해서 브랜드의 정체성이 탄생하게 됩니다.
  • 또한 브랜드의 정체성이 잘 나타나도록 어떠한 브랜드 관련 시각 이미지라도 동일하게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 브랜드의 이미지입니다.

Brand Design란

  • 브랜드 디자인이란?
  • 특정 제품, 서비스를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명칭, 기호, 디자인을 모두 브랜드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 브랜드 디자인(Breand Design)에 BX (Brand eXperience Design) , BI (Brand Identity Design)가 포함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브랜드 디자인은 더욱더 이제는 많은 것을 하게 됐으며, 

그만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다른 브랜드 디자인의 예시를 잘 살펴보시고

또는 다른 브랜드에 대한 경험을 직접 하시면서 그 경험을 토대로 좋은 BX / BI를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