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자격증

GTQ(포토샵 Tip / 레이어 스타일)

 

GTQ(Graphic Technology Qualification)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공인자격시험입니다.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포토샵을 사용하여 디자인 능력을 평가받게 됩니다. 

그래서 GTQ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시험 예제에 많이 출제되는 것들을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중에서도 레이어 스타일(Layer Styl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 스타일(Layer Style)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시험 예시를 살펴보고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시험 예시

  • 1급-1.jpg : 레이어 스타일 - Stroke(선/획)(3px, 그라디언트(#ffff00, #666699, #66cc66)), Drop Shadow(그림자 효과)
  • 1급-2.jpg : 레이어 스타일 – Outer Glow(외부 광선)

 

  • Shape Tool(모양 도구) :
  • - 나선형 모양 (#663300, 레이어 스타일 - Bevel and Emboss(경사와 엠보스))
  • - 풀 모양 (#ffff66, #009900, 레이어 스타일 – Inner Shadow(내부 그림자))

 

  • 문자 효과
  • 1급-1.jpg : Seoul Furniture (Times New Roman, Regular, 42pt, #ffffcc, 레이어 스타일 – Stroke(선/획)(3px, 그라디언트(#3366ff, #9933ff, #cc6666)), Drop Shadow(그림자 효과))

시험 예시를 보시면, 이미지와 도형 도구 및 문자에 모두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그만큼, GTQ(포토샵) 자격증 시험에서는 빠지지 않고 출제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고 시험을 치셔야 합니다.


 1. 레이어 스타일(Layer Style) 적용하는 방법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은 총 2가지가 있습니다.


1-1. 효과를 적용시킬 레이어를 선택하여서 밑의 레이어 스타일(Fx) 아이콘을 클릭한 후 적용시킬 레이어 스타일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레이어 선택 후 - FX 아이콘 클릭 - 레이어 스타일 적용


1-2. 효과를 적용시킬 레이어를 선택한 후 레이어더블 클릭하면 레이어 스타일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나타난 창에서 자신이 원하는 레이어 스타일 효과를 찾아서 적용시켜 주시면 됩니다.

레이어 더블 클릭 - 레이어 스타일 적용


2. 레이어 스타일(Layer Style) 파악하기
레이어 스타일에는 다양한 효과들이 있습니다.
각 스타일을 적용시킨 후 나타나는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 스타일 (영문)
레이어 스타일 (한글)


2-1. 경사와 엠보스(Bevel & Emboss) - 레이어를 입체적으로 만들어 주는 효과입니다.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추가하여 줍니다.

윤곽선(Contour) - 레이어의 입체적인 효과를 주는 윤곽선의 높낮이 등 세부적인 사항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텍스쳐(Texture) - 질감을 넣어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경사와 엠보스(Bevel & Emboss)


2-2. 획(Stroke) - 레이어에 윤곽선을 추가하여 주는 기능입니다. (바깥쪽 / 가운데 / 안쪽으로 선을 설정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획(Stroke)


2-3. 내부 그림자(Inner Shadow) - 레이어 안쪽으로 레이어가 움푹 들어간 느낌을 주기 위해 그림자를 추가하여 주는 기능입니다.

내부 그림자(Inner Shadow)


2-4. 내부 광선(Inner Shadow) - 레이어 안쪽으로 광선 효과를 주는 기능입니다.

내부 광선(Inner Shadow)


2-5. 새틴(Satin) - 레이어에 금속 같은 느낌의 질감을 주며 매끈하면서도 빛이 나는 듯한 효과를 주는 기능입니다.

새틴(Satin)


2-6. 색상 오버레이(Color Overlay) - 원하는 색상과 레이어를 겹치도록 하여 혼합해주는 기능입니다. (밑의 사진은 배경의 흰색과 섞어 좀 더 연한 느낌의 레이어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색상 오버레이(Color Overlay)


2-7. 그레이디언트 오버레이(Gradient Overlay) - 레이어에 그라디언트를 넣어주는 기능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그라데이션을 만들어서 추가하여 주실 수도 있습니다.)

그레이디언트 오버레이(Gradient Overlay)


2-8. 패턴 오버레이(Pattern Overlay) - 레이어에 패턴을 추가하여 주는 기능입니다. (자신이 직접 패턴을 디자인하여 넣어 줄 수도 있습니다.)

패턴 오버레이(Pattern Overlay)


2-9. 외부 광선(Outer Glow) - 레이어의 바깥쪽으로 광선 효과를 주는 기능입니다. (네온사인과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외부 광선(Outer Glow)


2-10. 그림자 효과(Drop Shadow) - 레이어에 그림자를 추가하여 주는 기능입니다. (빛이 오는 방향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이 가능하여 그림자의 방향 및 길이도 조절 가능합니다. 흔히 가장 많이 자주 쓰이는 기능입니다.)

그림자효과(Drop Shadow)


여러 가지의 레이어 스타일을 하나 씩 적용해 보면서 기능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레이어 스타일의 적용방법과 기능들을 아시고 시험 대비를 하시면,

시험 때 훨씬 시간도 절약하고 헤매지 않고 바로 적용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