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프터 이펙트

영상 개념 이해하기

영상편집 및 모션그래픽 디자인을 할 경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인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와 어도비 프리미어(Premiere)를 들어가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영상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레임(frame)이란?

영상이 연속적으로 바뀌면서 변화하는 동영상의 한 장면.

즉, 한 장의 페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장의 여러 페이지 = 여러 프레임(frame)이 연속적으로 바뀌면서 동영상이 되는 것입니다!

 

아직도 프레임이 무엇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다면,

밑의 사진을 참고하시면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책이나 여러 종이에 그림을 그려 빠르게 넘기면 마치 움직이는 듯한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것처럼 프레임을 통해 영상을 만드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Flip Book

https://vimeo.com/19890259

초당 몇 프레임이 몇 장 재생되느냐에 따라서 영상의 움직임에 대한 부드러움과 끊김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프레임의 단위 : fps

대표적으로 24 fps, 30 fps, 60 fps가 있습니다!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영상 및 모션그래픽에 알맞은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와 어도비 프리미어(Premiere)에서 프레임을 설정 후 작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맨 처음,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와 어도비 프리미어(Premiere)를 들어가서 컴포지션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럴 경우 자신의 목적에 맞는 프레임(frame)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 컴포지션 설정화면 중 프레임 설정하기

위의 컴포지션 창의 Frame Rate1초당 영상의 프레임 수를 적는 칸입니다.

나중에 작업 시에 프레임 칸의 수에 따라서, 작업화면이 나타나 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영상 개념 중에서 가장 기본인 프레임(fp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프레임은 애니메이션에서 더욱더 비교를 통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프레임의 애니메이션일 수록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모션이 나타납니다. 그와 비해 적은 프레임은 빠르고 좀 더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