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러스트

일러스트 디자인(꽃 만들기 Part 2)

 

일러스트 디자인(꽃 만들기 Part 2)에서는 의 줄기 부분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줄기부터 나뭇잎까지 순서대로 만드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꽃줄기 만들기


2-1. 꽃 중심을 기준으로 펜툴을 사용하여서 자신이 원하는 줄기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도구입니다. - 자신이 클릭한 지점들을 연결시켜서 패스로 만들어 주는 도구입니다. (단축키 P)

  • 클릭한 지점을 기준으로 원하는 패스를 만들어 주는 도구입니다.
  • 패스에 위에 클릭하면 앵커 포인트를 추가하여 패스의 수정을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 패스에 위에 클릭하면 앵커 포인트를 삭제하여 패스의 수정을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 앵커 포인트를 클릭하여 곡선 및 직선으로 패스를 수정해주는 도구입니다.

펜 도구를 사용하여 줄기 모양을 자유롭게 그려주시면 됩니다.


2-2. 펜툴로 만든 줄기 오브젝트의 두께을 설정하여 주시면 됩니다.

 

펜 도구로 오브젝트를 클릭하시면 상단에 나오는 패쓰의 옵션창입니다.

곧게 일자로 뻗은 줄기가 마음에 안 드시는 분은

상단의 옵션 창에서 여러 선형의 형태를 보고 선택하여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줄기 모양을 디자인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양 끝은 얇고 가운데는 두꺼운 형태로 줄기 모양을 내었습니다.)

패스의 선 형태를 변경한 후의 모습입니다.


2-3. 펜툴을 이용하여 나뭇잎의 반을 그려주도록 합니다.

(나뭇잎의 반만 그려주는 이유는 반전 도구를 사용하여 나뭇잎의 반을 복사하여 대칭에 맞게 오브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입니다.)

펜 도구를 사용하여 나뭇잎의 반을 그려준 모습입니다.


2-4. 나뭇잎의 반을 반전 도구를 사용하여 대칭에 맞게 오브젝트를 복사해 주시면 됩니다.

회전 도구입니다. - 오브젝트를 회전 및 반전시켜주는 도구입니다. (단축키 R / O)

  • Alt를 누른 상태로 중심을 잡아서 그 중심을 기준으로 회전시켜주는 도구입니다.
  • Alt를 누른 상태로 중심을 잡아서 그 중심을 기준으로 반전시켜주는 도구입니다.

반전 도구를 사용하여 대칭이 되도록 중심을 먼저 잘 잡아 주셔야 합니다.

저는 나뭇잎 중간 지점에 중심을 잡고 수직(Vertical)을 기준으로 반전시켜주었습니다. 

반전 도구를 사용하여 나뭇잎의 반을 대칭에 맞게 복사하여 줍니다.


2-5. 복사된 오브젝트(나뭇잎의 반)의 색상을 변경하여 디자인해 주시면 됩니다.

(기존의 나뭇잎 색상보다 복사된 나뭇잎 색상을 명도와 채도를 낮게 해 주시면 그림자가 진 것처럼 입체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나뭇잎에 색상을 변경하여 입체적인 느낌을 주었습니다.


2-6. 완성된 나뭇잎 오브젝트를 그룹화 한 뒤, 자신이 원하는 만큼 복사하여 줄기 옆에 배치시켜 주시면 됩니다.

(그룹화할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 - 오른쪽 마우스 클릭 - 그룹(Group))

 

(그룹화할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 - 오른쪽 마우스 클릭 - 그룹(Group))
오브젝트를 원하는 위치로 배치시켜 주시면 됩니다.


2-7. 줄잎과 나뭇잎을 복사 및 위치를 조정하여 꽃을 디자인하여 완성시켜 주시면 됩니다.

 

완성된 꽃 일러스트입니다.


일러스트 디자인(꽃 만들기 Part 1)에서는 꽃잎 부분을 디자인한 뒤

일러스트 디자인(꽃 만들기 Part 2)에서 줄기나뭇잎으로 꽃을 완성시켜 보았습니다.

 

펜 도구를 잘 사용하시면, 얼마든지 다양하고 더 아름다운 모양의 꽃을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