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자격증

컴퓨터에 관한 지식 (Computer key terms)

 

컴퓨터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는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데에 사용되며,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우리 생활에 더욱 빠르고 편리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컴퓨터는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았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그래픽 디자인, 게임 개발,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컴퓨터에 관한 지식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이며, 더욱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와 학습은 더욱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에 관한 지식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핵심 용어 정리

 

  1. 가상 메모리 : 사용자가 보조기억장치에 해당하는 용량을 기억장치처럼 사용 하도록 구현된 메모리입니다.
  2. 개멋 : 컴퓨터 , 모니터, 프린터 등 모든 장치에서 표현할 수 있는 컬러대역입니다.
  3. 그라데이션 : 2차원 컴퓨터그래픽스에서 점차적으로 색을 변화시켜 오브젝트의 색을 칠하는 과정입니다.
  4. 디더링 : 디스플레이 되는 이미지의 색공간 차이에서 오는 결점을 보완하는 방법입니다.
  5. 라운딩 : 수의 정밀도를 표시하기 위해 1개 이상의 숫자를 가장 아랫자리부터 삭제 또는 생략하고 나머지 부분을 어떤 지정된 규칙에 따라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6. 래스터이미지 : 비트맵 방식으로 이루어진 이미지이다.
  7. 래스터라이징 : 벡터방식의 이미지를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로 전환시키는 과정입니다.
  8. 래지스터 :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처리하기 위한 자료나 수행될 명령의 주소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고속의 기억회로입니다.
  9. 렌더링 : 모델링된 작업에 실제감을 부여하는 이미지를 창조하는 과정입니다.
  10. 모아레 : 전자출판 시 4원색의 색의 스크린 각도가 맞지 않아 물결모양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11. 버그 : 프로그램 상의 결함에 의해 컴퓨터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오작동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12. 블랜딩 : 한 개의 이미지가 다른 색상, 모양의 이미지로 변할 때 변하는 중간 과정에 자동으로 형태와 컬러를 주어 변형하는 기능이다.
  13. 비디오카드 : 스크린 화상을 표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읽고 쓸 수 있는 비디오 램 등을 탑재한 보드입니다.
  14. 쉐이딩 : 뼈대만 있는 프레임 모델에 입체감을 주기 위해 광원으로 부터의 거리, 각도, 밝기 등을 계산하여 표면에 음영을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15. 스위핑 : 단면이 일정하게 가늘고 긴 기둥 모양의 주물용 조형법입니다.
  16. 스캐너 : 플랫베드 스캐너와 카메라는 2D 입력 도구입니다.
  17. 스토리보드 : 영상 (영화, 광고, 애니메이션 )의 주요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18. 아이콘 : 프로그램을 표시하는 기호입니다.
  19. 앨리어싱 : 이미지에 곡선 모서리가 톱니 모양이나 계단 모양처럼 생기는 것입니다.
  20. 웹 안전색상 : 약 1670만가지 색 중에서 표준으로 설정한 216가지 색상입니다.
  21. 유비쿼터스 : 사용자가 어디서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각종 기구를 제어하거나 사용할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22. 위지윅 :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의 결과를 얻는다는 뜻입니다.
  23. 인코더 : 동영상이나 음성 신호를 다른 형식으로 바꾸기 위한 프로그램 (장치) 입니다.
  24. 인터레이스 : 이미지의 윤곽을 먼저 보여주고 서서히 구체적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효과입니다.
  25. 전자출판 : 컴퓨터나 전자기기를 이용한 문서 출판을 말하며 인디자인이나 쿽 익스프레스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26. 캘리브레이션 : 모니터와 출력장치간의 색상차를 조정하여 표준으로 보이게 보정하는 작업입니다.
  27. 패턴 : 일정한 모양이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28. 프렉탈 : 해안선과 산맥 등의 자연물의 모양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29. 픽셀 :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 단위입니다.
  30. BUS : 컴퓨터 내부에서 신호를 주고 받기 위한 통로입니다.
  31. DDR-SDRAM : 메모리 직접회로로 SDRAM에 비해 대역폭이 두 배 늘어납니다.
  32. DRAM : 기억 내용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재입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이내믹 램이라고 합니다.
  33. EDO RAM : DRAM에 비해 메모리 엑세스의 속도가 빠른 RAM입니다.
  34. ISDN :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 문자 ,영상등의 통신을 종합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통신서비스입니다.
  35. LAN : 근거리 통신망의 약자입니다. Local Area Network
  36. PNP (플러그 앤드 플레이) : 하드웨어 장치를 별도의 설정 없이 입출력 포트에 꽂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37. RAN : 원거리통신망의 약자입니다. Remote Area Network
  38. RFID : 소형칩을 물품에 달아서 이동경로나 데이터를 전송하는 장치입니다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39. SRAM : 캐시메모리로 사용하며 속도가 빠른것이 특징입니다.
  40. VAN : 부가가치통신망의 약자입니다. Value Area Network
  41. WAN : 광역통신망의 약자입니다. Wide Area Network
  42. XVGA : VGA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32비트 컴퓨터용 그래픽카드로 1024*768을 기본 해상도로 되어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컴퓨터 및 주변기기운용

 

  1. IDE : 메인보드와 하드디스크를 연결하는 병렬 연결 방식입니다.
  2. SCSI : 컴퓨터와 스케너, 외장하드 등을 연결하는 직렬 연결 방식입니다.
  3. USB : PC의 주변기기를 연결하는 범용직렬 연결방식입니다.

 


 

컴퓨터는 현대 사회에서 더 이상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컴퓨터를 통해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며,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더욱 빠르고 편리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는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필수적인 도구로서 사용되며, 소프트웨어 개발, 그래픽 디자인, 게임 개발, 인공지능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지식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컴퓨터와 관련된 기술과 도구들의 사용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더 나은 생활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컴퓨터 기술의 발전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와 학습은 점점 더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컴퓨터에 관한 지식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컴퓨터와 관련된 개념, 용어, 원리, 애플리케이션 등을 학습하고, 실제로 활용해보며 능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현대 사회에서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미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