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미어

프리미어 프로 시퀀스란? (Premiere Pro Sequence)

 

유튜브, 인스타, 네이버, 카카오 등에서 숏롱폼과 같은 짧고 긴 영상들로 소식을 접하는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영상에 대한 관심도 커지면서 영상 관련 프로그램을 많이 배우는 추세입니다. 영상 프로그램 중 하나인 프리미어 프로를 많은 분들이 접하실 텐데요. 프리미어 프로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시퀀스라는 단어를 마주하실 겁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생소한 단어인 프리미어 프로 시퀀스란? (Premiere Pro Sequence)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미어 프로를 키고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꼭 먼저 시퀀스를 생성해야 합니다.

대체 시퀀스(Sequence)가 무엇이길래?

프리미어 프로를 열면 사진과 타임라인에서 같은 시퀀스(Sequence)가 없다는 알림이 뜨는 것일까요?

 

프리미어 프로를 열고 난 후 보이는 시퀀스가 없다는 알림표시 이미지입니다.

 


 

시퀀스란? (Sequence)

쉽게 설명하자면, 영상 제작에 필요한 기본 사이즈, 형식 등을 정한 틀입니다.

 

시퀀스를 열면 나타나는 영상 설정창 화면입니다.

 

영상을 찍을 경우, 사이즈와 포맷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영상들을 편집해서 하나의 규격에 맞춰 편집을 하거나,

각 사이트에 맞는 기준에 적합한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쇼츠는 1분 이내, 릴스는 1분 30초 이내, 가로 (1920x1080), 세로 (1080x1920), MOV, H.264, 프레임 등과 같은 기준에 맞는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영상을 편집하기 전에 프리미어 프로그램을 열고

완성될 영상의 틀을 먼저 생성하라는 알림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영상의 기준을 시퀀스를 생성해서 먼저 잡은 후 편집을 들어가는 것입니다.

비교하자면 그림을 그릴 경우, 먼저 종이의 사이즈와 재질을 준비하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또한, 애프터 이펙트를 공부하셨던 분은 쉽게 말해서 컴포지션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시퀀스의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시퀀스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퀀스 생성하는 법


아이콘을 통한 시퀀스 생성하기

맨 왼쪽 하단에 종이를 접는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제일 상단에 시퀀스(Sequence)를 클릭하여 자신의 만들고자 하는 영상을 설정하여 생성해주세요.

 

아이콘 클릭 후 나타나는 화면

 


 

 

단축키를 통한 시퀀스 생성하기

새로운 시퀀스 만들기 : Ctrl + N (Command + N)

단축키를 사용하면 새로운 시퀀스 창이 바로 나타납니다.

마찬가지로 완성하고자 하는 영상의 기준을 설정하여 시퀀스를 생성해주세요.

 

시퀀스 생성할 경우, 나타나는 첫 화면 이미지입니다.

 


프리미어 프로 시퀀스란? (Premiere Pro Sequenc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맨 처음 보는 단어는 생소할 수 바께 없습니다. 하지만 개념을 이해한다면, 금방 익숙하고 친숙한 단어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어렵지만 영상 관련 단어들이 친숙해지고 기술을 익히면 금방 쉽게 누구나 영상을 손쉽게 편집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