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자격증

GTQ(포토샵 Tip / 패턴)

GTQ(Graphic Technology Qualification)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공인자격시험입니다.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포토샵을 사용하여 디자인 능력을 평가받게 됩니다. 

그래서 GTQ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시험 예제에 출제되는 것들을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중에서도 패턴(Patter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턴(Pattern)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시험 예시를 살펴보고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시험 예시에서는 패턴도 문자 변형과 같이 문제에서는 출제가 되지 않습니다.

자신이 답안 이미지를 보고 최대한 패턴을 똑같이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답안 이미지의 패턴을 보고 당황하거나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주로 '문제 4 [실무응용] 웹 페이지 제작'에서 패턴이 출제가 됩니다.

펜툴도형을 그린 다음에 그 도형 안에 패턴을 주는 방식입니다.

 

그럼 패턴 효과를 주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패턴 만들기


1-1. 포토샵을 열어주고, 새창(NEW)을 열어서 자신이 원하는 패턴의 사이즈 및 컬러 모드로 설정하여 줍니다. (Ctrl + N / Command + N)

저는 참고로 100x100 Pixels 사이즈로 작업하였습니다.

패턴(Pattern)을 만들 수 있도록 새 창을 열어줍니다.


1-2. 자신이 원하는 모양의 패턴(Pattern)디자인해주시면 됩니다.

포토샵은 픽셀이라는 비트맵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모난 픽셀을 이어 붙인다는 생각으로 디자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밑의 사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패턴(Pattern) 디자인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원하는 패턴(Pattern) 모양을 디자인해주시면 됩니다.

네모난 선택영역을 연결했을 때 어떤 패턴이 나오는 지를 생각하시고 디자인을 해주셔야 원하는 모양의 패턴이 나타납니다.


1-3. 자신이 디자인한 패턴이 완성이 되었으면, 패턴으로 등록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Edit - Define Pattern)

(Edit - Define Pattern)으로 자신이 디자인한 패턴을 등록하여 주시면 됩니다.
패턴을 등록하여 이름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1-4. 패턴을 적용시킬 새로운 창을 열어주시면 됩니다. (Ctrl + N / Command + N)

저는 참고로 1000x1000 Pixels 사이즈로 작업하였습니다.

패턴을 적용시킬 새로운 창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1-5. 도형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이 패턴을 적용시킬 도형생성해주시면 됩니다.

(GTQ에서는 펜툴을 사용하여 도형 및 형태를 그려 그 안에 패턴을 넣는 형식으로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도형 도구를 사용하여 패턴을 적용시킬 도형을 만들었습니다.


1-6. 도형에 레이어 스타일에서 패턴 오버레이(Pattern Overlay)를 선택하여 자신이 만든 패턴을 적용시켜 줍니다.

패턴(Pattern)을 적용시킬 레이어에 레이어 효과 패턴 오버레이(Pattern Overlay)를 클릭하여 자신이 만든 패턴을 적용시킵니다. 
레이어에 패턴 오버레이(Pattern Overlay)를 적용시킨 모습입니다.

 

레이어에 패턴이 들어간 모습입니다.


1-7. 패턴을 적용시킨 레이어를 보고 자신이 원하는 패턴에 맞도록 레이어 스타일에서 패턴 오버레이(Pattern Overlay) 설정변경하여 디자인해주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도형의 색상 등을 변경하여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 나오도록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패턴 오버레이(Pattern Overlay) 설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모양이 나오도록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패턴을 적용시켜 완성된 이미지입니다.


패턴을 만들고 적용시키는 것은 '문제 4 [실무응용] 웹 페이지 제작'에서 출제가 됩니다.

그래서 비중이 작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문제의 배점이 35점이고 시험이기 때문에 긴장해서 앞의 문제를 틀릴 경우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점이 큰 마지막 문제도 무사히 마쳐서 합격점을 넘으실 수 있도록 연습하고 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패턴은 맨 처음에 어떤 원리로 만들어지는 지를 파악한 다음 여러 번 응용을 해보셔야 눈에 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 다양한 패턴을 참고해서 직접 따라 해보시는 편이 아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