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참고자료

MP3와 WAV의 차이점 (The difference between MP3 and WAV)

 

영상을 제작하면서 사운드 및 배경음을 다운로드할 경우, 선택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MP3와 WAV 중 어느 것을 다운로드할 것인지 선택하는 화면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차이를 모르는 상태에서 어떤 음악파일을 다운로드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MP3와 WAV의 차이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해보려 합니다.

 


 

MP3에 관련 참고이미지 자료

 

MP3에 대해서

 

MP3는 오디오 / 비디오 압축의 MPEG-1 표준에 도입 된 최초의 휴대용 오디오 파일 형식 중 하나였는데요.

MP3는 인코딩에 손실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파일 크기를 크게 줄일 수 있게 해 줍니다.

 

MP3 파일 형식은 파일크기가 작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인터넷을 통해 오디오 파일을 전송하는 데 이상적인 파일 형식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파일 형식을 악용하는 불법 다운로더들의 대 해적판 항해 시대가 열리게 되면서 불법 복제 도구로써의 악명을 떨치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악명이 높았던지 MP3와 호환되는 음악 플레이어조차도 저작권 침해로 간주되었지요.

하지만 2001 년에 iPod이 출시되면서 MP3 파일 형식을 합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WAV에 관련 참고이미지 자료

 

WAV에 대해서

 

웨이브폼 오디오 포맷 (웨이브 오디오 포맷) 이라고도 하는데요. 다른 말로는 WAVE라고도 합니다.

 

CD에 저장된 음악 파일을 손실 없이 그대로 가져오는 파일 형식이며, WAV의 압축 형식은 무손실 무압축 포맷으로 이미지 파일로 치자면 BMP나 TIFF, 또는 DSLR 등에서 지원하는 RAW 파일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CD의 파일을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가져옴으로 용량 또한 큽니다.

 

위에서 서술한 특징 덕분에 프로그래머가 사운드 관련 코드를 짤 때 WAV 파일을 쓰면 편리합니다.

MP3 확장자는 편집 후 재 압축하면 음질이 손상될 우려가 있고,

손실형 압축을 해버리면 편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WAV 확장자를 쓰는 것이 프로그래머나 편집자에게는 훨씬 좋습니다.

 

베가스 프로에서 작업을 할 때 MP3 음원 파일을 불러오면 음질이 깨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WAV 파일은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 중 하나입니다.

MP3 파일은 작업이 끝난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나 필요할 시 변환 프로그램으로 변환해 이용합니다.

 


 

MP3와 WAV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위에서도 서술했듯 음질의 차이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음질이 좋고 용량이 큰 순서를 나열하면 WAV와 그다음으로 MP3인데요.

CD 음질을 그대로 감상하고 싶다면 WAV를, 조금 더 많은 파일을 저장하고 싶다면 MP3를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PC로 음악을 감상하는 사람이라면 WAV를 추천하고 싶은데요. 기본 설치된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로도 구동할 수 있으며,

휴대용 기기와 비교해 용량에서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그럼 음악에 제일 적합하고 좋은 파일 형식은 무엇일까요?

바로 WAV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WAV는 무손실 음질을 사용하므로 WAV 파일은 매우 높은 샘플 속도 그리고 비트 심도.

이를 통해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있는 모든 주파수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WAV 파일의 상한선은 최대 22KHz로, 귀를 훈련받은 소수의 사람들이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22KHz 주변의 주파수를 듣는 많은 사람들에게 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WAV 파일을 사용하는 장점 중 또 하나는 더 많은 세부 정보를 포함하고 더 정확한 사운드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MP3와 WAV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영상을 디자인할 경우, 매우 큰 영향을 주는 사운드에 대한 파일 형식을 이해하고 작업물에 맞는 파일형식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해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