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참고자료

UI의 역사와 종류 (User Interface)

 

UI (User Interface)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아니면 UI, UX, GUI와 함께 쓰이는 것을 본 적 있으신가요? 생소하지만 비슷하면서도 애매해서 잘 이해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어렵고 포괄적인 개념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UI (User Interface)에 대해서 좀 더 심도 있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UI에 대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혹은 유저 인터페이스는 사람과 사물 또는 시스템,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일시적, 영구적으로 접근은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뜻합니다.

 


 

UI의 역사

 

  • 1945~1968년 : batch Interface (배치 인터페이스)
  • 1968년 :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 1969년 : Command-line User Interface
  • 1985년 : Text -Based User Interface

등이 있습니다.


 

1945~1968년 : batch Interface (배치 인터페이스)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치, 혹은 배치 프로세싱이란 컴퓨터 프로그램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자료를 처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초기의 일괄처리 방식은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지 못했으나, 운영채재의 발전으로 프로그램의 입출력을 통해 가능해졌다는 게 특징입니다.

 

여기서 일괄처리란?

개별적으로 어떤 요청이 있을 때 마다 실시간으로 통신하는 것이 아니라 한꺼번에 일괄적으로 대량 건을 처리하는 것 (특징 1)

이 중요포인트이며 보통 특정한 시간에 배치가 실행됩니다. (특징 2)

 


 

1968년 :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현댜의 운영체제는 물론 게임이나 유틸리티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인터페이스이며 CLI와 다르게 눈에 확 띄고 쉬우면서 직관적인 조작 방식이 장점입니다. 시초는 1958년 북미 항공우주 방위사령부의 SAGE 시스템으로 단일 프로그램을 제어하기 위한 물건이었습니다.

 


 

1969년 : Command-line User Interface의 정의는 다음과도 같습니다.

CLI는 명령줄 인터페이스라고 불리며 현대에도 다양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로 활용되고 있는 UI입니다.

장점과 단점이 아주 명확한 UI인데 장점은 진입장벽이 문제 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으며 필요 자원이 적고 안정적이며 빠르고 작업 자동화와 원격 작업에서의 압도적인 효율을 보여주지만 단점으로는 개같이 멸망한 CLI의 환경이 첫 번째로 이 환경에 익숙해지려면 기본적인 명령어들을 외워야 하는 것부터 난관이며, 두 번째 단점으로는 공부를 하면 할수록 프로그래밍과 관련 있는 파이프 및 셀 스크립트까지 내려가기 때문에 배움의 길의 끝이 어둡고 어두워 보이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UI의 사용방법으로는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 쇼핑몰과 의외로 입자 물라 계열의 물리학자들이 이 UI를 사용합니다. 이유는 물리학자들의 프로그램들 대부분이 리녹스 환경에서 실행되고 이 ui의 장점인 필요 자원이 적고 안정적이며 빠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에는 1985년에 만들어진 Text -Based User Interface (텍스트 기반 유저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TUI라고 불리는 이 UI는 CLI와는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 다 텍스트를 이용하나 TUI는 문자의 표현뿐 이니라 레이아웃의 표현에도 이용하는 일졸의 CLI와 GUI의 중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cLI의 정점 대부분을 가져오면서 GUI의 필수적인 장점들만 골라 만든 인터페이스입니다.

 

장점으로는

 

  1. 프로그램이 압도적으로 가벼움
  2. 트래픽이 적어 쾌적하게 사용 가능
  3. CLI의 장점들로 작동되면서 GUI처럼 레이아웃을 통해 정보를 일목요연하고 직관적으로 관찰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태양이 있으면 그림자가 있고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습니다.

 

  1. CUI 보다 더욱더 새롭고 개같이 멸망한 프로그래밍 난이도입니다. CLi와 GUI의 중간 성격이라는것이 TUI의 프로그램 개발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더욱 더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2. 두 번째로는 TUI 에뮬레이터의 설정이 통일되지 않아 설정에 이상현상이 발생하거나 설정의 누락, 적용이 되지 않을 시 인터페이스의 오류로 인해 정보를 관찰하는데 다소 불편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UI의 종류

 

  • CLI, CUI (명령 프롬프트)
  • GUI : XMB, TUI (택스트 기반 유저 인터페이스)
  • AUI :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임베디드 사운드 인터페이스 (핸드폰 알림음, 기타 기계 또는 시스템의 알림음 등등)
  • NUI : 햅틱, 모션 캡처, 음성인식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UI (User Interface)에 대해서 역사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로 UI와 UX, GUI의 단어가 최근에 많이 사용되면서 새로 생긴 단어라고 인식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많이 사용되었던 단어인 것 같습니다. 지금은 과거보다는 UX, UI, GUI에 대한 중요도가 커지면서 더 많이 쓰이는 용어가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