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이미지 해상도 변경하기

이미지의 사이즈가 너무 큰 경우에는 웹용 및 모바일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무리가 있습니다.

시간과 용량을 너무 잡아먹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미지의 해상도를 변경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GTQ 자격증 시험에서도 출제되는 문제입니다.

이번 이미지의 해상도 변경하기를 들어가기 전에 해상도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은 '포토샵 기초 이론'을 먼저 보고 와주시기 바랍니다.


1. 포토샵을 열어 준 다음 자신이 해상도를 변경하고자 하는 이미지 파일을 불러옵니다. 

(File - Open - image 선택) - (단축키 Ctrl + O / Command + O)

참고로 저는 2000x2000 pixels 사이즈의 이미지를 불러왔습니다.

 

(File - Open - image 선택)
불러온 2000x2000 pixels의 이미지입니다.


2. 포토샵 상단 메뉴의 Image - Image Size창을 열어줍니다. (단축키 Alt + Ctrl + I = Option + Command + I)

 

(단축키 Alt + Ctrl + I = Option + Command + I)


3. Image Size창 옵션 살펴보기

 

Image Size창 옵션
Dimensions 치수 표시 단위

Dimensions - 이미지의 치수를 볼 수 있습니다. (Percent / Pixels / Inches / Centimeters / Millimeters / Points / Picas)

Width와 Height의 앞에 체인 모양 - 이미지의 가로 세로의 비율을 맞춰줍니다. 해체하면 각각 가로 세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sample(CS6 이전은 Resample Image) - 체크 시 실제 이미지의 크기가 반영이 됩니다. 


4. 자신이 변경하고자 하는 이미지의 해상도에 맞게 치수변경하고 비율을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밑의 옵션을 설정하여 변경해보았습니다.)

  • Dimensions - Percent로 변경하였습니다.
  • Width 와 Height의 앞에 체인 모양클릭하여 가로 세로의 비율을 맞춰주었습니다.
  • Width와 Height를 25 Percent변경하여 이미지의 해상도를 변경해주었습니다.

이미지의 사이즈 해상도를 변경한 옵션입니다.


5. 변경된 해상도의 이미지를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 (단축키 Ctrl + Shift + S / Command + Shift + S)

저장한 이미지의 전 후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00x2000 Pixels의 변경 전 이미지입니다.
2000x2000 Pixels의 이미지를 25%로 줄인 변경 후 500x500 Pixels의 이미지입니다.


이미지의 해상도를 변경해보았습니다.

맨 처음 2000x2000 Pixels의 이미지를 25%로 줄여서 500x500 Pixels의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화질 및 크기 사용용도에 따라서 이미지의 해상도를 직접 변경하여 잘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