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프터 이펙트

애프터이펙트 카드플립 효과 (After Effect Card wipe)

 

드라마 및 다양한 영상의 트랜지션에서 사용되는 효과 중 하나인 카드플립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카드를 뒤집는 효과는 생각보다 많이 유용하고 쓰임이 많습니다. 카드 효과를 주는 방법 중 하나인 애프터이펙트 카드플립 효과 (After Effect Card wipe)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특히, 카드를 뒤집는 효과의 설정을 자세히 파악해보겠습니다.

 


 

카드플립 효과 (After Effect Card wipe)를 적용하기 전에 먼저 설정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애프터이펙트 이펙트프리셋 (Effects & Presets)에서  카드플립 효과 (After Effect Card wipe)를 찾아서 자신이 효과를 주고 싶은 레이어에 적용시켜 주시면 됩니다.

 
애프터이펙트 이펙트프리셋 (Effects & Presets)에서  카드플립 효과 (After Effect Card wipe) 검색하기
 

 

 

카드플립 효과 (After Effect Card wipe) 설정 파악하기!

 

카드플립 효과 (After Effect Card wipe) 설정 파악하기!

 

Card Wipe

Transition Completion - 영상의 트래지션으로 카드와이프 효과를 사용할 경우, 카드 뒤집는 효과의 완료정도를 0~100%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Transition Width - 카드가 뒤집히는 효과의 가로 폭의 정도를 0~100%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숫자가 높을 수록 같이 뒤집히는 폭의 넓이가 넓어집니다.

Back Layer - 카드와이프 효과를 사용하여 카드가 뒤집힌 다음 (트랜지션 된 후) 나오는 뒤의 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Row & Columns - 행과 열로, Independent 독립된 개체의 카드와 Columns Follows Rows로 각각의 카드 행과 열의 갯수를 조절할 수 있는 창으로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Row & Columns를 Columns Follows Rows로 변경하면 밑의 Rows와 Columns창이 활성화 되면 숫자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Card Scale - 카드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Flip Axis - 카드가 뒤집히는 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X와 Y축 그리고 Random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Flip Direction - 카드 자체가 뒤집히는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ositive (정방향) / Negative (반대방향) / Random (무작위)

Flip Order - 카드가 뒤집히면서 나타나는 효과의 이동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Left to Right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뒤집히는 경로)

Right to Left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뒤집히는 경로)

Top to Bottom (위에서 아래로 뒤집히는 경로)

Bottom to Top (아래에서 위로 뒤집히는 경로)

Top Left to Bottom Right (상단 왼쪽에서 하단 오른쪽으로 뒤집히는 경로)

Top Right to Bottom Left (상단 오른쪽에서 하단 왼쪽으로 뒤집히는 경로)

Bottom Left to Top Right (하단 왼쪽에서 상단 오른쪽으로 뒤집히는 경로)

Bottom Right to Top Left (하단 오른쪽에서 상단 왼쪽으로 뒤집히는 경로)

Gradient (그라데이션 레이어가 활성화 되며 흑백의 그라데이션 따라 경로가 설정됩니다.)

Timing Randomness - 카드가 랜덤하게 이동하면서 뒤집히는 효과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Random Seed - Timing Randomness 랜덤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Camera System - 카메라를 설정하여서 다양한 각도에서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Camera Position 및 Camera Pin을 클릭 시, 밑의 활성화 창이 열려서 세부적인 각도 및 방향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Lighting - 빛 효과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Light Type부터 강도, 컬러, 위치, 깊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Material - 빛의 효과를 받는 재질에 대한 설정을 추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Diffuse Reflection - 빛의 확산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Specular Reflection - 빛의 반사되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Highlight Sharpness - 빛을 받는 하이라이트 부분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Position jitter - 위치의 흔들리는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축을 기준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Rotation jitter - 회전할 때, 흔들리는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축을 기준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애프터이펙트 카드플립 효과 (After Effect Card wip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설정을 보고 자신이 원하는 카드의 방향, 형태, 속도 등을 설정해서 자유롭게 영상을 제작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밑의 사진처럼 트랜지션으로 활용해 보았습니다.
 

 

아직 잘 활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예시 파일을 함께 첨부해두었습니다.

살펴보시고 유용하게 효과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DESIGN KIT_Card Wipe.aep
0.2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