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프터 이펙트

애프터 이펙트 모션 트래킹 추척기 (After Effects Motion Tracker)


예능이나 유튜브에 보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효과 중 하나인 물체 및 사람을 따라다니는 글자 효과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영상의 움직이는 물체의 좌표값을 추적해서 텍스트 및 모션 효과를 넣어 다이내믹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바로 애프터 이펙트 모션 트래킹 추척기 (After Effects Motion Tracker)를 통해 효과를 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션 트래커란? (After Effects Motion Tracker)
영상에서 보여지는 움직임을 추적하여 한 프레임마다 좌표값을 생성해주는 도구입니다.

모션 트래킹이란? (After Effects Motion Tracking)
모션 트래커를 활용하여 영상의 움직임을 프레임마다 잡은 후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트래커로 추적한 경로에 효과를 입히는 과정을 말합니다.



모션 트래킹을 할 경우, 주의사항!
모션 트래킹이 잘 안 되는 영상이 있습니다.
그런 영상의 경우는 자신이 일일이 프레임일 조정해야 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모션 트래킹은 완벽하지 않아서 인식을 하는 범위가 한정되어있습니다.
다음 밑의 영상은 주의해주세요.

 

  • 속도가 너무 빠른 움직임이 포함된 영상
  • 선명하지 않고 흐릿하거나 대비가 뚜렷하지 않은 영상
  • 패턴이 많이 포함되어진 영상
  • 움직임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영상


움직임의 포인트를 잡기 힘든 영상들의 경우는 대부분 모션 트래킹이 잘 적용되지 않습니다.
뚜렷하고 움직임이 확실히 보이는 영상을 사용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모션 트래킹 사용하는 방법 (After Effects Motion Tracking)
(움직임이 잘 표현된 영상을 준비해주세요.)

1. 트래킹할 영상을 클릭한 다음, Window - Tracker를 클릭해주세요.

 

Window - Tracker

 

Window - Tracker를 클릭하면 나오는 창입니다.

 



2. 트랙 모션 (Track Motion) 클릭 후 트랙 포인트 (Track Point) 크기 조절 및 이동 - (자신이 트랙킹 할 부분에 트랙 포인트를 가져다 놓고 설정해줍니다.)

내부 사각형 (형상영역) - 따라가려는 포인트의 움직임에 맞지 조절해줍니다.
외부 사각형 (검색영역) - 내부 사격형보다 크게 조절하여 포인트를 더 잘 잡을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조절합니다.
주의할 점 - 트랙 포인트 크기가 커질수록 트래킹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트랙 포인트 (Track Point) 생성하면 나오는 모습입니다.

 

트랙 포인트 (Track Point)의 내부와 외부 사각형의 모습을 알맞게 조절해주세요.

 



3. 트래커 (Tracker) 메뉴에서 Analyze 칸의 재생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추적을 자동으로 해서 트랙킹 경로가 나타납니다. 잘못 나타나는 경우, 일일이 프레임마다 이동시켜주거나 트래커 포인트의 영역을 다시 조절해주세요!)

 

트래커 (Tracker) 메뉴에서 Analyze 칸의 재생버튼 화면입니다.

 

트래커 (Tracker) 메뉴에서 Analyze 칸의 재생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4. Null과 자신이 트래커할 모션 텍스트 및 도형을 생성해주세요.
5. 트랙커 메뉴 창에서 타깃 (Edit Target)을 Null로 설정 - Apply - Apply Dimensions X and Y를 Okay

 

생성한 널을 레이어로 선택해주세요.

 

(Edit Target)을 Null로 설정 - Apply

 

Apply Dimensions X and Y를 Okay

 



6. Null에도 추적한 트래킹이 표시가 나타난 것을 확인 후,
자신이 트래킹 효과를 줄 레이어를 선택해서 Null에 페어런트 (Parrent)를 해주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Null의 경로에 맞게 움직이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추적한 트래킹이 표시된 모습입니다.

 

자신이 트래킹 효과를 줄 레이어를 선택해서 Null에 페어런트 (Parrent)를 해주세요.

 

트래킹하고 싶은 오브제를 만들어서 적용시켜보세요!

 



여러 예능, 유튜브에서 많이 사용하는 추적기 능인 애프터 이펙트 모션 트래킹 추척기 (After Effects Motion Tracker)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텍스트 이외에도 여러 도형과 재미난 일러스트를 사용해서 디자인하면 좀 더 다이내믹한 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 기능을 잘 활용하셔서 멋진 영상 만들어 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