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포토샵 웹 저장 포맷 (Save For Web Format)

 

상세페이지, 웹 배너 등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경우, 많이 사용되는 포토샵에서 저장할 때 설정하는 것 중 하나가 포맷입니다. 파일 (File) > 내보내기 (Export) > 웹용으로 저장 (Save For Web) > 설정 (setting) > 저장 (save)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필요한 포맷 방식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정에서 나오는 포맷의 종류와 정확한 차이점을 알고 계신가요? 잘 모르신다면 이 포스팅을 통해, 포토샵으로 웹 저장할 때 나오는 여러 포맷에 대해서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토샵 작업 파일을 웹용으로 저장하는 방법

포토샵 상단메뉴에서 파일 (File) > 내보내기 (Export) > 웹용으로 저장 (Save For Web)을 클릭 할 경우, 밑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러면 저장하기 전 자신이 원하는 포맷을 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File) > 내보내기 (Export) > 웹용으로 저장 (Save For Web)

 

포토샵 웹 저장을 할 경우 지정할 수 있는 포맷 설정창입니다.

 


 

포토샵 웹 저장 포맷 (Save For Web Format) 살펴보기

 

 

포토샵 웹 저장 포맷 (Save For Web Format) 목록

 

GIF란 무엇인가?

GIF는 그래픽 인터체인지 포맷 (Graphics Interchange Format)의 약자로, 인터넷에서 그래픽을 압축해서 빠르게 전송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즉, 압축률을 제일 우선순위로 둔 포맷입니다.

비트맵 그래픽 파일 포맷으로 웹, 배너 광고 등에 애니메이션과 같은 형태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다른 포맷의 형식은 그에 맞는 플러그인이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를 해서 사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GIF의 경우는 환경의 제약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널리 사용되는 포맷 중 하나입니다.

손실 없이 압축하는 비손실 압축 형식으로 최대 256색까지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최대 색이 256색으로 적다 보니 색표현이 많은 이미지는 손실되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JPEG (JPG)란 무엇인가?

JPEG (JPG)는 이미지를 저장할 때 그래픽 파일 포맷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의 약어이며 넓은 범위의 색을 지원하므로 카메라와 스캐너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형식입니다.

JPEG (JPG)는 압축형식으로써 사진의 디테일을 일부 희생시켜 파일 크기를 줄여줍니다.

이 점은 카메라 메모리 카드의 저장 공간을 절약하고 사진을 온라인에 게시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공유할 때 유리합니다. 또한 JPG는 PNG와 GIF 같은 포맷보다 압축률이 제일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PNG란 무엇인가?

PNG는 Portable Network Graphics의 약어로, 다양한 색과 투명 백그라운드를 지원하는 특성 덕분에 다른 백그라운드 위에 그래픽을 얹는 경우 유용합니다. 이 형식은 무손실 압축을 사용하므로 이미지 디테일 손실이 전혀 없고 결과적으로 JPEG 형식보다 더 고품질 이미지를 생성하지만 파일 크기는 JPEG에 비해 더 커집니다.

 

PNG-8과 PNG-24의 차이는?

PNG-8과 PNG-24,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PNG-24는 더 많은 색을 지원하며 부분적 투명 픽셀도 지원합니다. 이는 투명 배경이 있는 이미지에 그림자 효과를 추가하는 경우, 또는 온라인에 게시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그라디언트(넓은 하늘과 같이 색이 부드럽게 전환되는 부분)가 풍부한 경우 유리합니다.

PNG 형식은 JPEG와 달리 온라인에 게시할 때도 텍스트와 로고를 선명하게 유지하므로 소셜 미디어 표지 이미지에 적합합니다. 그 외에 슬라이드 데크(키노트 또는 파워포인트용)를 위한 고화질 그래픽, 온라인 사진 포트폴리오에 게시할 고품질 이미지 등에도 유용합니다. 또한 페이스북의 압축 알고리즘의 화질 손실도 JPEG에 비해 PNG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점의 경우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6 이하의 웹브라우저에서는 PNG 형식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투명한 부분이 회색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높은 화질 설정의 경우 JPG와 GIF 파일보다 다소 용량이 크게 저장될 수 있어 저장할 때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다른 인터넷 어플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 되지 않는 단점이기도 합니다.

 

 

WBMP란 무엇인가?

WBMP는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Bitmap의 약자로, 무선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비트맵 형식입니다.

무선 비트맵 이미지 파일 = 흑백 비트맵 이미지형식을 말합니다.

즉, 모바일 컴퓨팅 (mobile computing)에 최적화된 모노크롬 그래픽 파일 형식입니다.

 


 

포토샵 웹 저장 포맷 (Save For Web Format)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GIF, JPEG (JPG), PNG, PNG-8과 PNG-24의 차이, WBMP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여 목적에 맞는 파일 포맷을 설정해서 작업 파일을 완성해보시기를 바랍니다.